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스타듀밸리 공략

【스타듀밸리 공략】농장 선택하기

by Blank 2021.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스타듀밸리 농장 종류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장 선택

스타듀밸리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다시 처음부터 즐기려는 분들이 반드시 거치게 되는 과정, 바로 캐릭터 셋팅 농장 선택입니다!

원래는 농장 종류가 총 6개(평범, 강변, 삼림, 언덕, 야생, 네 구석)였으나 1.5 업데이트로 '해변 농장'이 추가되어 총 7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농장마다 각양각색의 지형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한 번 결정하면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농장 종류 (7)

지금부터 각 농장별 지형과 특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평범한 농장

탁 트여있는 넓은 지형으로 농사와 목축에 굉장히 적합하고 무난한 맵입니다. 어느정도 귀농 생활에 익숙해지고 농장을 꾸미고 싶을 때에도 비교적 쉽게 꾸밀 수 있구요. 스타듀밸리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왠만하면 이 맵으로 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이 맵의 경작할 수 있는 타일 수는 3427칸경작은 할 수 없지만 건설은 할 수 있는 타일은 235칸입니다.
가장 큰 사각형의 공간은 63 x 31 (1953)칸 입니다.

 

2. 강변 농장

맵의 절반 가까이 강으로 이루어진 맵으로 농사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낚시를 하기에는 꽤나 적합한 맵입니다. 펠리칸 타운에서 나오는 물고기를 잡을 수는 있지만 쓰레기가 잡힐 확률이 더 높습니다.

어느정도 고인물이시거나 평범한 지형에 질린 유저분들이나 농사·목축 효율성보다 시각적 요소를 우선시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맵입니다.

 

이 맵의 경작 가능한 타일수는 1578칸이고 경작은 불가능하지만 건축은 할 수 있는 타일은 516칸입니다.

 

3. 삼림 농장

나무가 많아 경작할 수 있는 땅은 비교적 좁지만 숲에서 풍부한 자원을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맵입니다.

농장의 경계가 비밀의 숲처럼 이루어져 있으며 서쪽 공터에서 큰 그루터기(=단단한 나무)가 무한 생성되며 계절별 채집 아이템, 그리고 항상 씨앗 모음이 나오는 희귀한 잡초가 생성됩니다.

연못에서 '잉걸불 수액 숲 호수'에서 찾을 수 있는 물고기와 같은 것을 잡을 수 있으나 쓰레기가 나올 확률이 더 높으며 또한 숲고기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이 맵의 경작 가능한 타일 수는 1413칸이고 경작은 불가능하지만 건축은 할 수 있는 타일은 77칸 입니다.

 

 

4. 언덕 농장

돌이 많고 구불구불한 강 탓에 농장 설계는 어렵지만 주변 광맥 덕에 채광할 기회가 많은 맵입니다.

'잉걸불 수액 숲 강'에서 찾을 수 있는 물고기와 같은 것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쓰레기가 나올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 맵의 경작 가능한 타일 수는 1648칸이고 경작은 불가능하지만 건축은 할 수 있는 타일은 930칸 입니다.
가장 큰 사각형 공간은 27 x 8 (216) 칸입니다.

 

5. 야생 농장

밤이 되면 몬스터가 등장하는 맵으로 플레이어의 전투 레벨에 따라 몬스터의 규모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해당 맵의 호수에서 '산의 호수'에서 잡히는 물고기를 잡을 수 있으나 쓰레기를 낚을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절벽과 호수로 인해 전체적으로 농지가 감소했으며 이 맵의 경작 가능한 타일 수는 2131칸이고 경작은 불가능하지만 건축은 할 수 있는 타일은 444칸입니다.

 

6. 네 구석 농장

농지가 절벽을 경계로 다른 농장 맵의 일부를 연상시키는 4개의 뚜렷한 지역으로 나눠진 맵입니다. 

각 부분의 장단점이 있으며 여러 명이 플레이하기 적합한 맵입니다. 

 

7. 해변 농장

이미지 출처 : https://stardewcommunitywiki.com/File:Beach_Farm.png

채집과 낚시를 하기에 적합한 맵으로 공간도 넓습니다. 가끔 보급품 상자가 해안가에 떠밀려 올라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래밭에서 스프링클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죠. 

스타듀밸리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하는 맵으로 어느정도 고인물이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맵입니다.

농사 짓는 데에 좋은 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힐링 플레이를 하고 싶으시거나 휴양지 느낌의 농장을 가지고 싶으시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경작 할 수 있는 타일의 수는 2700칸이며, 경작은 불가능하지만 건설 가능한 타일은 1928칸, 스프링클러를 놓을 수 있는 타일 202칸(10x20 + 2)이 있습니다.

 

결론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래도 결론적으로는 독특하고 예쁜 맵보다는 넓고 무난한 '평범한 농장'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그냥 평범한 농장으로 가세요.

하지만 저는 평범한 농장으로 오랫동안 플레이를 해왔으니 한번 해변 농장에 발을 들여볼까 합니다 ㅎㅎ

 

참고한 사이트·더 보기

Stardew Valley Wiki

 

 

728x90

댓글